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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술

매너리즘의 정의와 발전 과정

하마-- 2021. 12. 29. 04:29

1. 매너리즘이란

매너리즘이라고도 하는 늦은 르네상스의 스타일 유럽 아트 이탈리아의 최신 년에 등장하여 르네상스 1530에 대해에 의해 확산과 이탈리아에서 16 세기의 종말까지 지속, 1520 주위에, 바로크 양식이 그것을 크게 대체했을 때 북부 매너리즘은 17세기 초까지 계속되었습니다.

 

이 용어는 또한 약 1500년에서 1530년 사이에 북유럽에서 활동한 후기 고딕 화가들, 특히 앤트워프 매너리스트, 이탈리아 운동과 관련이 없는 그룹들을 가리키는 데 사용됩니다. 매너리즘의 정의와 그 안의 단계는 미술사가들 사이에서 계속 논쟁의 대상이 되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일부 학자들은 16세기와 17세기의 특정 초기 현대 문학 형식(특히 시)과 음악에 이 이름을 적용했습니다. 매너리즘은 또한 라틴 문학의 실버 에이지와 유사하게 적용되었습니다.

 

르네상스 미술이 비율, 균형, 이상적인 아름다움을 강조하는 반면 매너리즘은 그러한 특성을 과장하여 종종 비대칭이거나 부자연스럽게 우아한 구성을 만듭니다. 인공적인(자연주의와 반대되는) 특성으로 유명합니다. 스타일적으로 매너리즘은 레오나르도 다빈치, 라파엘로, 바사리 및 초기 미켈란젤로 같은 예술가와 관련된 조화로운 이상에 영향을 받고 이에 반응하는 다양한 접근 방식을 포함합니다. 이 예술적 스타일은 초기 르네상스 회화의 균형과 명료성보다는 구성적 긴장과 불안정성을 강조합니다. 문학과 음악의 매너리즘은 매우 화려한 스타일과 지적인 세련미로 유명합니다.

 

 

2. 명명법

"매너리즘"이라는 단어는 "스타일" 또는 "매너"를 의미하는 이탈리아어에서 파생됩니다. 본질적으로 여러 소스 재료에서 가장 좋은 것을 활용하여 새로운 것으로 합성했습니다. 영어 단어 "스타일"과 마찬가지로 특정 유형의 스타일, 아름다운 스타일, 거친 스타일 등을 나타내거나 자격이 필요 없는 절대적인 스타일(누군가 "스타일이 있음")을 나타낼 수 있습니다. 가장 뛰어난 화가, 조각가, 건축가의 삶의 두 번째 판에서 조르지오 바사리는 세 가지 다른 맥락에서 마니에라를 사용했습니다. 이 개념은 이렇게 영감을 받은 예술가들이 자연을 직접 대면하기보다 전임자들을 모방하고 개선하는 데 관심을 가졌음을 시사합니다. 바사리도 매너리즘 예술가였으며, 그는 자신이 작업한 시기를 "라 마니에라 모데르나" 또는 "모던 스타일"로 묘사했습니다. 미롤로는 매너리즘 시인들이 어떻게 페트라르카 의 소네트를 능가하려고 시도했는지 설명합니다. 개인 또는 그룹 스타일을 설명하기 위해 미켈란젤로의 마니에라, 예술적 품질에 대한 긍정적인 판단을 확인합니다. 

 

Photo by Massimiliano Morosinotto on Unsplash

 

매너리즘은 문체 레이블로 쉽게 정의되지 않습니다. 이것은 스위스 역사가 제이콥이 사용했고 20세기 초 독일 미술사가들에 의해 대중화되어 겉보기에 분류가 불가능한 이탈리아 16세기 예술을 분류했습니다. 용어 "매너리즘"에 의해 1967년에 재정 된 존 쉐어 맨에 의해 조직 매너리즘 그림의 전시 다음 프리츠 그로스 만에 맨체스터 시티 아트 갤러리 1965년 "매너리즘"이라는 레이블은 16세기에 사회적 행동에 대해 논평하고 세련된 거장 품질을 전달하거나 특정 기술을 의미하는 데 사용되었습니다. "높은 르네상스"는 조화, 웅장함, 고전 고대의 부흥으로 구별되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그러나 17 세기로 나중에 작가에 대한 지안 피에트로는 특히 1530년대와 1540년, 라파엘 후 예술의 인식 감소에 대한 경멸적인 용어였다. 19세기 후반부터 미술사가들은 일반적으로 르네상스 고전주의를 따르고 바로크를 선행하는 예술을 설명하기 위해 이 용어를 사용했습니다. 그러나 역사가들은 매너리즘이 스타일인지, 운동인지, 아니면 시대인지에 대해 서로 다릅니다. 이 용어는 여전히 논란의 여지가 있지만 16세기의 유럽 예술과 문화를 식별하는 데 여전히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3. 매너리즘의 기원과 발전

르네상스가 끝날 무렵 젊은 예술가들은 위기를 겪었습니다. 달성할 수 있는 모든 것이 이미 달성된 것처럼 보였습니다. 기술적인 것이든 다른 것이든 더 이상 해결해야 할 어려움이 남아 있지 않았습니다. 이때 매너리즘이 나타나기 시작했습니다. 새로운 스타일은 1510년에서 1520년 사이에 피렌체, 로마, 또는 두 도시에서 동시에 발전했습니다. 해부학, 빛, 관상학 및 인간이 표현과 제스처에서 감정을 등록하는 방식, 비유적 구성에서 인간 형태의 혁신적인 사용, 미묘한 톤의 그라데이션 사용에 대한 자세한 지식은 모두 거의 완벽에 도달했습니다. 젊은 예술가들은 새로운 목표를 찾아야 했고 새로운 접근 방식을 모색했습니다. 

 

 

4. 출신과 역할 모델

이 기간은 안드레아 델 사르토, 미켈란젤로 및 라파엘에 의해 예술의 "자연적 확장"으로 설명되었습니다. 미켈란젤로는 어린 나이에 자신의 스타일을 발전시켰습니다. 그의 동시대 사람들이 가장 존경하는 자질은 그의 경외심을 불러일으키는 웅장함에 대한 감각이었고, 이후의 예술가들은 그것을 모방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조르지오 바사리는 그의 저서 가장 저명한 화가, 조각가, 건축가의 삶에서 미켈란젤로가 한 번 언급한 바에 주목했습니다. 이는 처음에는 크게 존경을 받았으나 그 이후에는 종종 그 시대의 다른 예술가들이 모방하고 모방한 독창적인 스타일이었습니다. 후기 미켈란젤로는 매너리즘의 위대한 역할 모델 중 하나였습니다. 다른 예술가들은 학생들이 그림과 조각을 배우는 표준 방식인 대가의 작품을 복사하여 미켈란젤로의 열정적이고 지극히 개인적인 스타일을 배웠습니다. 그의 시스티나 예배당 천장 특히 이그누디와 리비아 시빌이라고 하는 수집된 인물, 도서관 현관, 메디치 무덤에 있는 인물, 그리고 무엇보다도 그의 최후의 심판이라고 불리는 수집된 인물에 대한 그의 표현을 따라야 할 예를 제공했습니다. 젊은 예술가들이 그의 집에 침입해 그의 그림을 훔쳤습니다. 


참고문헌 : 조은영(2005). 미술사와 교재 : 현대미술사 교재의 다양화를 위한 대안적 모색. 한국미술사교육학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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